최근 구직, 구인 글을 보면서 느끼는 단상

2016-05-19 09:59

요즘 정말 많은 곳에서 구직, 구인 관련 글이 올라온다. 하지만 회사는 개발자를 뽑지 못하고 있고, 개발자들은 회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 간극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먼저 개발자를 찾는 회사들은 눈높이 좀 낮춰 바로 현장 투입 가능한 사람을 뽑으려고 하기 보다 가능성을 보고 키워서 같이 일하겠다는 생각으로 뽑으면 좋겠다. 특히 신입 개발자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 신입 개발자를 뽑으면서 2,3년 경력 수준의 개발 경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발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다. 물론 스타트업의 현실이 그리 쉽지 않은 것은 알지만 그런 개발자가 얼마나 되겠으며, 있다고 하더라도 스타트업 지원할 가능성이 얼마나 있을까?

회사를 찾는 개발자의 경우(특히 신입 개발자) 다양한 스펙을 쌓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 프로그래밍 자체를 즐기는 진정성을 보여주면 더 좋겠다. 경험도 너무 많은 경험보다는 한 가지 경험이라도 깊이 있는 경험을 하면 좋겠다. 프로그래밍 자체에 대한 열정은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보자. 현재 취업이 되지 않는다면 스터디 그룹이라도 만들어 보면 어떨까? 지식 공유도 하면서 서로의 아픔을 공유할 수도 있다. 이런 활동, 경험 자체가 자신의 색깔과 다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자신이 직접 스터디, 커뮤니티를 만드는 경험은 정말 짜릿하다. 꼭 경험해 보면 좋겠다.

개발 현장을 떠난 지 3년이 넘은 관계로 현실을 잘 모르는 인간이 답답한 마음에 몇 글자 떠들어 봤다. 현실을 잘 아는 분들이 몇 글자 더 남겨주면 회사와 개발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거 같다.

0개의 의견 from FB

1개의 의견 from SLiPP

2016-05-30 10:53

'왜 개발자를 하나요?' '여지껏 공부하면서, 개발하면서 어떤 영역이 제일 관심가고 잘했나요?'

뚜렷하게 답할 수 있는 친구들을 잘 못봤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가능성이 보이는 친구들도 별로 못봤네요.

신입 면접때는 기술면접이나 개발철학도 다 통과하고 흥미도와 개발동기만 보는데도....

의견 추가하기

연관태그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