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망에서 인터넷없이 어떻게 개발하세요?

2015-01-26 14:58

안녕하세요. 증권사에 종사하고 있는 개발자 황대장입니다. 저희 회사는 보안상의 문제로 인터넷망과 내부망이 분리되어 있는데요. 인터넷 없이 개발을 하려니까 무척 힘드네요...

이클립스에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플러그인 설치도 어렵고, sublime package manager도 사용 못하고, npm, yeoman, bower 등 패키지 관리 툴들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ㅠ. 망분리가 되어 있는 회사가 많은 걸로 아는데 SLiPP에서 활동하시는 개발자분들은 어떻게 이 문제를 이겨내시는지 궁금합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질문을 드리자면 내부망에서 Gradle, Maven을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검색을 해보니 Nexus를 사내에 구성하더라구요. 문제는 Nexus가 설치되어있는 PC가 인터넷과 내부망 모두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인데, 그럴 수 없다는 점이지요ㅠ 일단 내부망 PC에 Nexus를 설치하여 구성하긴 하였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부탁하여 잠깐 인터넷을 열어서 제대로 동작하는 것도 확인하였구요.

혹시 Nexus에서 메이븐 센터의 모든 라이브러리를 로컬에 저장하여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일정시간은 요청하에 인터넷망에 연결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Nexus가 메이븐센터(?)에서 라이브러리를 받아 올 때 특정 포트를 사용하나요? 아니면 랜덤하게 부여받아서 받아오나요? 특정포트만을 사용한다면, 메이븐의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포트를 열어달라고 요청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 없이 개발하기... 참 힘드네요.

1개의 의견 from SLiPP

2015-01-26 19:43

명확한 사유가 있으니까 네트워크 담당자와 협의해서 네트워크 보안설정을 해보면 어떨까요 http://books.sonatype.com/nexus-book/reference/install-sect-proxy.html

물론 nexus에 Local mirror 설정을 하면 말씀하신 것처럼 로컬 사용도 가능합니다. 설정에서 Default Local Storage Location 란에서 경로 설정을 하시고 미러 설정을 하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mirror>
        <id>my-public-repo</id>
        <name>InnerPublic</name>
       <mirrorOf>InnerPublic-group</mirrorOf>
       <url>[http://localhost:8081/nexus/content/groups/InnerPublic</url>](http://localhost:8081/nexus/content/groups/InnerPublic</url>)
</mirror>

그런데 이렇게 폐쇄망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모든 라이브러리 파일들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기존에 spring-context를 설정하였다면 메이븐의 Transitive Dependencies(의존성 전이)에 의해서 연관된 모듈을 함께 가져오지만 망이 막혀있으면 한땀 한땀 ㅠ.ㅠ

의견 추가하기

연관태그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