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서 jdk 7.0을 사용할 경우 한글 파일명을 처리하지 못하는 이슈 해결

2013-10-23 15:00

mac에서 jdk 7.0을 사용하는 경우 한글 파일명이 깨지는 이슈가 있다. jdk 6.0까지는 문제 없었는데 jdk 7.0으로 버전업을 한 이후에 이와 같은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시스템 설정에 다음 설정을 추가한다. 보통 시스템 설정은 ${USER_HOME}/.bash_profile 파일에 추가할 수 있다.

    export LC_CTYPE=ko_KR.UTF-8
    export _JAVA_OPTIONS=-Dfile.encoding=UTF-8 
    

터미널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는 위와 같이 설정하면 된다. 그런데 launch pad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경우에도 이 설정이 동작하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을 추가해야 한다.

sudo vi /etc/launchd.conf

setenv LC_CTYPE ko_KR.UTF-8
setenv _JAVA_OPTIONS -Dfile.encoding=UTF-8

launchd.conf 파일은 처음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위와 같이 설정한 후 eclipse 도구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이슈와 관련한 더 구체적인 내용은 http://www.appleforum.com/os/61667-java-7-한글-파일명을-처리하지-못하는-문제-해결.html 문서에서 참고할 수 있다.

3개의 의견 from SLiPP

의견 추가하기

연관태그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