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d pages
  • Google Apps에 slipp.net 서브 도메인 연결하다.
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구글은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일반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Google App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oogle Apps는 50명까지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사를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Google Apps는 도메인 구매 비용을 제외하고 회사 이메일, 캘린더, 문서등 회사에서 협업을 할 때 필요한 대부분의 도구를 50명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얼마나 유용한가? 회사의 규모가 작을 때는 이 같은 도구들을 세팅하고 운영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부담스럽지만 관련 도구를 세팅하고 운영하는데 따른 부담이 더 큰 것이 사실이다. 회사가 50명까지 성장할 때는 무료로 사용하다가 구글을 활용한 협업 방식이 괜찮다고 판단되면 이후부터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면 된다.

Google Apps를 사용하면 비용적인 부분도 절약할 수 있지만 Google Docs를 활용해 문서 작업을 함으로써 회사 내에서 종이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여러 명이 동시에 하나의 문서를 협업해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이 같은 모든 방법은 회사 내의 협업을 증대시킬 수 있는 도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새로 시작하는 회사라면 Google Apps를 활용하는 것을 한번 고려해볼만하다. 최초 도메인을 구매하고 Google Apps에 세팅을 하면 설정 끝이다. 일주일 정도 투자하면 기본적인 설정과 활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회사를 운영할 목적으로 Google Apps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slipp.net 사이트를 Google App Engine에서 운영하려다보니 Google Apps를 활용하게 되었다. Google Apps에 도메인을 등록하고 보니 slipp.net 서브 도메인을 각각의 구글 서비스와 연결하는 것이 가능했다. 예를 들어 gmail은 mail.slipp.net, calendar는 calendar.slipp.net, docs는 docs.slipp.net으로 연결했다. 최근 Google Apps의 활용도가 높아졌기 때문인지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dnserver.com은 Google Apps에 대한 도메인 설정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템플릿까지 제공하고 있다.

  • No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