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환경 셋팅중..(로컬,개발서버 등 관련 질문)

2016-12-01 17:33

안녕하세요~~~~

앱 backService 목적으로 개발중에 있습니다. spring,ubuntu,git,tomcat,maven,nexus,jenkins 이렇게 생각 하고 있구요.

그런데 환경구성을... 로컬/git서버/개발서버/실서버 이런식으로 구성하고 싶지만 여이치않아 로컬/서버 이렇게 하려고 합니다.

-로컬- 개발하고..

-서버(ubuntu)- git,tomcat,nexus,jenkins

이렇게 한서버에 몽땅 다 설치하고 진행해도 제가 원하는 목적(git서버활용,자동배포/빌드) 을 달성할수있겠죠?


여러명의 개발자 개발 진행 --> 주기적인 commit/push git서버로 전송 git서버의 프로젝트를 jenkins가 자동으로 빌드/테스트/배포 --> 개발서버로 전송

이런 느낌으로 진행되는지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실버로의 배포는 보통 수동으로 하나요?

1개의 의견 from SLiPP

2016-12-02 10:16

실서버의 배포도 100% 자동화할 수 있겠지만 이 같은 환경을 만들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100% 자동화 전단계로 배포 스크립트에 대한 자동화만이라도 해 놓으면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배포 스크립트에 대한 자동화를 위한 도구들도 많이 나와 있어요. fabric, capistrano와 같은 도구 활용해 일정 수준의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운영체제 설치, 웹 서버, DB 설치 자동화 단계까지 나가고 싶다면 ansible, docker와 같은 도구들도 적용해야 합니다.

어느 수준까지 자동화하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납니다. 아직 경험이 부족하다면 최소한의 배포 자동화부터 시작하시고 점진적으로 자동화 수준을 높여갈 것을 추천합니다.

배포까지의 서버 구성은 최소한으로 로컬/개발서버/실서버 정도는 구성할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 개발을 위해 필요한 git,tomcat,nexus,jenkins 도구들은 개발 서버에만 설치해서 활용하고요. 실 서버에는 서비스 운영을 위한 웹 서버 + tomcat + db 정도만 설치하고 운영하는 것이 서비스 안정성을 위해 좋습니다.

의견 추가하기

연관태그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