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웹 개발자에게 template engine을 추천한다면...

2016-09-02 15:32

자바 웹 개발을 시작하는 개발자에게 template engine을 추천한다면 어떤게 좋을까요? 자바 웹 개발자의 경우 jsp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최근의 경향으로 봤을 때 JSP부터 시작하지 않고 template engine 기반으로 개발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spring boot를 보면 thymeleaf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권남님이 정리한 Java HTML Template Engines 문서를 보면 성능이 많이 떨어지는 듯하고요. handlebar와 mustache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오네요.

시작하는 초보 웹 개발자의 입장으로 보면 성능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는 학습 비용이 낮거나, 문서화가 잘되어 있어 일단 삽질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해 보이네요.

시작 단계에서 template engine의 맛을 보고 이후 일정 수준이 되면 다른 template engine으로 갈아타도 좋을 것 같고요.

권남님의 신규 Web 서비스시 고려해 볼 사항 문서를 보면 HTML Escape 지원도 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겠네요.

0개의 의견 from FB

2개의 의견 from SLiPP

2016-09-02 16:44

mustache 류가 좋긴 합니다. 주류 언어들은 대부분의 구현체를 가지고 있고, server/client 둘다 지원하고 있구요. thymeleaf 는 장점이라고 주장하는 것들이 그리 장점으로 느껴지지가 않네요.

의견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