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워크를 직접 구현해보면서 자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핵심 내용 이해하기

2016-06-18 16:05

제가 자바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유료 강의를 하나 개설했습니다. 지금까지의 강의들과는 다른 형식의 강의라 어떤 결과가 나올지 저도 기대가 되네요.

기존 대부분의 강의가 프레임워크 사용법을 전달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이 강의는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직접 구현해보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Spring 프레임워크, Spring JDBC 라이브러리, 서블릿 컨테이너가 담고 있는 지식을 학습하는 것에 있습니다. 제가 이 같은 강의를 개설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MVC 패턴 기반의 스트럿츠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게 되었는데 관련 문서를 읽어도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다. MVC 구조에 대한 이해도를 어떻게 하면 높일까 고민하다 내가 이해한 수준으로 MVC 프레임워크를 직접 구현해 봤다. 정말 간단한 구조의 MVC 프레임워크였지만 MVC 구조의 핵심을 담고 있었기 때문에 나 뿐만 아니라 초보 개발자들이 이해하는데 부담이 적었다고 생각한다. 이 일을 계기로 새로운 무엇인가를 학습할 때 내가 이해한 수준까지 직접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를 구현해봄으로써 학습에 대한 깊이를 더해가는 방식으로 학습을 하고 있다.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명확히 알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하지만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구현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될 것인지에 대한 막막할 겁니다. 이 같은 막막함을 줄이기 위해 단계적으로 힌트를 제공하면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론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HTTP 웹 서버 구현와 같은 실습 문서를 제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론 강의는 실습이 끝난 후 진행합니다. 이 방법은 넥스트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방법으로 스스로 문제를 풀어가면서 흥미를 느끼도록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단, 기존의 강의를 통해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던 방식 보다는 수강생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고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힘든 과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방적인 지식 전달 과정보다 얻는 것은 훨씬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내에서 이 같은 과정에 대한 수요가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시작했는데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지원해 주셨네요. 이제 몇 자리 남지 않았는데 더 많은 분들과 같이하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글 남깁니다.

강의 커리큘럼과 지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자바 웹 프로그래밍 CAMP, 이 과정 설계에 대한 저의 인터뷰는 자바지기와 함께 Java 프레임워크를 직접 구현하며, 실력의 격을 높여라!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개의 의견 from FB

0개의 의견 from SLiPP

의견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