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ven 없이 개발된 웹프로젝트에 maven을 적용, 어떻게 해야할까요?(with eclipse)

2012-11-20 14:35

maven없이 개발된 웹프로젝트에 maven 적용중에 맞게 가고 있나 싶어서 질문드려요 ㅎㅎ;;

우선 maven이 설치되어있고, eclipse에도 maven plugin이 설치되어있다는 가정 아래에 질문드려요.

우선 냅다 프로젝트 우클릭 > maven > Enable dependency Management

그럼 Create new POM이 창으로 나오게 되고 대략 ok click.

그럼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보시는 화면에서 위의 프로젝트는 maven 적용 전이고, 아래는 maven 적용 바로 다음이죠. 그럼 다음으로 하는 일은 maven 적용 전의 src 아래의 모든 java code들이 그대로 src 폴더 아래에 있는데 이를 src/main/java 아래로 폴더구조를 바꾸어줍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우클릭 > maven > Update Project Configuration 그럼 메이븐이 알아서 빌드해주면서 그냥 일반 folder처럼 보이던 src 폴더를 java code들이 들어있다는 것 처럼 package 그림이 위에 덧대어지고 폴더구조가 JRE System Library 폴더 위로 올라갑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properties나 xml 같은 java code가 아닌 resource들은 폴더구조를 그대로 유지한채 남게 되고 나머지 코드들만 src/main/java에 들어가게되죠. resource들도 java/main/resource 폴더아래에 들어가도록 폴더구조를 맞춰줍시다. (안그럼 일반 폴더처럼 보이는 src 폴더에서 빨간불이 보이더라구요 ㅠ 메이븐의 폴더구조를 지켜줘야겠어요.) 여기까지 엄청 뿌듯했습니다. :)

자 그럼 JRE 가 참조하는 java 버전부터 기존의 1.6으로 바꾸어주고 (이건 아마 메이븐 설정에 기인한거겠죠 ``?)

그리고 위 화면처럼 자동으로 생성된 target 폴더아래에 webapp 폴더를 만들어줍니다. 쿨하게 Web-Content아래의 모든 폴더를 복사해서 생성해준 webapp 폴더아래에 붙여넣어줍니다. 다시 또 쿨하게 lib 아래의 모든 jar들을 지워줍니다. (이 과정에서 web app libraries 가 없어지는데 신경쓰지 않았어요. 쿨하니까요.)

그러자 클래스패스에 참조해야할 jar들이 없으니 이클립스가 빨간불을 뿜내요. 그럼 빨간불에 앓고 있는 녀석들을 위해서 pom.xml을 작성해줘야겠네여.

pom.xml 을 작성하고나니 src/main/java의 폴더는 빨간불도 안뜨고 좋은데 target/webapp/ 아래에 있는 기존의 jsp 파일들에서 빨간불이 나오네여. ㄷㄷㄷ

사실 여기서부터는 전혀 어떻게 손대야할지 몰라서 구글링구글링구글링.. http://vijaypm.blogspot.kr/2010/12/maven-eclipse-and-tomcat.html

위와 같은 방법을 안내해주길래 그대로 따라하였습니다.

메이븐 서적을 옆에 두고 이해하면서 진행하고 싶었지만 바쁘다는 핑계와 당장 내일 메이븐 스터디가 있어 급하게 진행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에 있던 웹프로젝트에 maven으로 적용할 시에 이클립스 IDE환경에서 어떻게 작업하시나요~?

2개의 의견 from SLiPP

2012-11-20 20:38

이런 방법이 있네. 나도 처음 알았다. 나는 대부분의 경우 시작부터 메이븐 기반으로 시작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eclipse maven plugin 활용하기 보다는 pom.xml 만들어서 하나씩 설정해 나가기 때문에 위 과정이 생소하고 재미있기까지 하네.

나는 가능하면 이클립스 플러그인 사용하지 않고 도스 프롬프트에서 빌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방법도 습관화되면 나름 괜찮다. ㅋㅋ

내일 스터디에서 시간이 허락하면 공유해도 좋겠다.

의견 추가하기

연관태그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