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과 trello를 활용한 이슈 관리의 장단점은?

2014-03-10 18:20

오늘 NEXT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하다 갑자기 드는 의문이 있어 이렇게 질문 남겨봅니다.

학생들이 새학기 들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저장소로 github을 쓰고 있어요. 이왕 github을 쓰니 이슈 관리도 github에서 하라고 제안을 했어요. slipp도 github을 사용하고 모든 이슈 관리도 github으로 하고 있는데 큰 불편함은 없어서 github 쓰라고 했음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이슈 관리할 때는 trello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trello가 전체 현황을 파악하는데는 훨씬 더 직관적이기 때문에 편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사용하고 있어요. 학생들 또한 trello의 이런 강점 때문에 사용하려고 하는 친구들도 있고요.

이 같은 상황에서 몇 가지 질문 남겨 봅니다.

  • github은 저장소로만 사용하고 trello를 이슈 관리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괜찮을까? 괜찮다면 그 이유는? 불편하다면 그 이유는?
  • github을 저장소와 이슈 관리 시스템 모두 사용할 경우의 장단점은?
  • github과 trello 둘을 사용하는 경우 이 시스템 이슈를 동기화할 필요가 있을까? 동기화를 한다면 어느 수준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

github과 trello 둘을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들도 있기는 한데 둘을 같이 사용할 경우 이슈 관리하는데 불편함이 없을지 자꾸 의구심이 드네요. 이와 관련한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3개의 의견 from FB

2개의 의견 from SLiPP

2014-03-10 19:28

아무래도 깃헙의 이슈페이지는 그냥 게시판에 레이블링이 달린 정도이기 때문에, 우선순위관리나 전체 진행상황을 파악하기에는 용이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제대로 써보진 않았지만 트렐로의 칸반보드 스타일은 그런면에서 강점이 있는것 같구요.. 둘을 연동해서 같이 쓴다면 이 문서가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네요. http://nodeqa.com/nodejs_ref/89

의견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