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mvc의 flash attribute 활용과 문제점은?

2013-10-30 09:07

spring mvc 3.1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의 하나가 flash scope이다. 지금까지 Servlet 표준의 4가지 scope만 사용하다가 flash scope이란 놈이 등장했다길래 무슨 놈인지 그냥 관심만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몇일 전 flash scope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찾아봤다. flash scope이라서 완전히 새로운 scope이라고 볼 수는 없으면 Session 기반으로 POST/Redirect/GET 상황에서 Controller간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도록 Spring MVC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파악했다. flash scope에 대한 필요성과 구현 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viralpatel.net/blogs/spring-mvc-flash-attribute-example/ 글이 잘 다루고 있다.

그렇다면 spring mvc의 flash scope을 사용하기에 적합한 곳과 이 기능을 사용할 때의 문제점이 있을까? 실무에 flash scope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한 경험을 공유해 주면 좋겠다. 또한 이 scope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없는지도 궁금하다.

0개의 의견 from FB

1개의 의견 from SLiPP

2013-10-30 09:25

링크된 내용으로 기본 구현이 그렇다면... 저장된 내용이 다수 서버에 클러스터 되어야하지 않을까요?

또한 임시성 데이터라서 클러스터까지는 과하고? l4에서 랜덤 라운도로빈으로 돌리면 해당 세션으로 타켓도 어렵고...

공용 세션서버같은 곳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재구현해도 될 것 같고???

갠적으로는 크게 활용도가?? 그냥 셀렉트한 것 캐쉬하고 쓰면 될 것 같은데요??

의견 추가하기